돈되는 책읽기를 하고 싶은 당신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부자의 독서법』

반응형

 

부자의 독서법 / 지은이 송숙희

 

◎ 책제목 : 부자의 독서법
◎ 지은이 : 송숙희
◎ 출판사/출판일 : 토트출판사/2022년 5월

◎ 왜 이 책을 읽었나요?


책은 읽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그래서 겨우 한 달에 3-5권 읽으면서도 다음 달이 되면 내가 어떤 책을 읽었는지 가물가물하다.
나름 효과적인 책읽기를 하겠다고 독서 어플을 사용하고 있지만 과연 이 방법이 맞는지 확신이 없다.
늘 책을 읽으면서도 그저 읽는 것에 안주하고 있지는 않았는지, 내가 지금 가짜 책읽기를 하고 있는 건 아닌지 불안했다.

그러던 와중에 서점에서 발견한 책.
무엇보다 시간이 금인 사람들의 책읽기 방식이라면 가장 효율적일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 예상대로 그들은 오롯이 책을 흡수하여 자기 것으로 만드는 책읽기를 하고 있고, 저자가 정리해준 방식은 나에게도 큰 공부가 되었다.


◎ 책을 읽고 무슨 생각이 들어요? 어떤 변화가 있나요?


내가 해오던 책읽기는 '가짜 책읽기', 한마디로 '겉핥기'였다는 것.
나는 전혀 아웃풋을 실행하지 않고 읽은 권수만 늘리고 있었다.
내가 해오던 책읽기가 '겉핥기'였다니...맙소사..... 눈물이 앞을 가린다🥲
이제라도 바른 독서습관을 만들 수 있게 된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본다...📖

그래서 이제는 정말 '진짜 책읽기'를 하기 위해 지은이의 추천대로 아웃풋을 실행해보기로 했다.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아웃풋이란 책읽기를 통해 얻은 지식 및 정보를 자기화, 내면화하고 다시 내보내는 것을 말한다.

그 첫 번째 단계는 이와 같이 책을 읽고 나의 생각을 더해 리뷰를 작성하는 것.
지은이가 추천하는 가장 효과적인 아웃풋 중에 하나다.

글쓰기 수업의 대가이면서 '쓰면서 공부하기' 전문가인 윌리엄 진서는 "아는 것을 글로 표현하는 것은 창에 서린 성에를 닦아내는 작업"일고 비유하기도 합니다.

"글쓰기는 자기 나름의 방식으로 이해하는 과정이다. 글쓰기를 통해 우리는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깨닫게 된다."

『 부자의 독서법 』 160페이지 중에서


책을 읽고 난 후에는 내가 모든 정보를 흡수했다는 착각이 든다.
하지만 지금 이처럼 글로 작성하다 보니 상당 부분의 정보를 내가 그저 흐릿하게 기억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아웃풋을 실천하는 것. '진짜 책읽기'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 특히 좋았던 내용은 뭔가요?


지은이는 책의 상당부분을 책읽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할애하고 있다.
특히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가장 유명한 부자들의 책읽기 습관을 통해 그 중요성을 깊이 와닿게 설명하고 있다.
생각해보면 당연한 순서다.
책읽기에 관심이 없는 사람은 독서법을 고민하지 않을 테니.

나는 이미 책읽기에 관심이 있는 상태로 이 책을 읽기 시작했지만, 그래도 지은이의 끈질기고 진심 어린 책읽기 독려가 매우 마음에 와닿았다.
그들처럼 엄청난 부자가 될 수는 없지만 책읽기가 지금의 내 삶을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주리라는 확신이 생긴다.
그러니 책읽기의 중요성을 깨닫고 싶으신 분들은 꼭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한다.


◎ 딱 하나 바로 실천하겠다면 그게 뭔가요?


'돈 만드는 책읽기 5시간 규칙', 바로 일주일에 1권 읽기다.

일주일에 한 권 정도도 못 읽을까 싶겠지만 책을 메모해가며 제대로 정독하고 읽은 내용을 정리하고, 그 내용을 토대로 아웃풋을 실천하려면 상당한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부자들도 일주일에 1권 정도는 읽는다니, 사실 내가 못하는 건 그저 핑계일 뿐이다.
미루지 않고 오늘부터 일주일에 1권 읽기.
블로그에도 꾸준히 후기를 올려볼 생각이다.


◎ 밑줄 그으며 읽은 내용을 옮겨보세요.

책의 힘은 회초리 같아요.
싸리 회초리 하나는 별 힘을 못 쓰지만,
싸리 회초리 한 묶음은 절대 부러지지도 않고
엄청난 힘을 발휘하거든요.

- 작자 미상


책의 가장 앞부분에 나오는 말이다.
이 문장을 보고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책읽기를 실천하면 좋은지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게 된다.


◎ 이 책을 누구에게 왜 추천하고 싶은가요?


자신의 책읽기가 과연 옳은 방법으로 실천되고 있는지 궁금한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보다 더 효율적인 책읽기를 원하는 분들, 돈 되는 책읽기가 어떤 것인지 궁금하신 분들에게도 추천한다.
무엇보다 책읽기가 왜그렇게 중요한데? 라는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도 읽으면 큰 깨달음을 얻게 될 만한 내용이다.
당신의 독서생활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책이니 꼭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한다.




Copyright ⓒ SLODIP All rights reserved.

728x90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